국내여행

“내 아이의 재능이 궁금하다” 직업 체험 공간 '한국 잡월드'

기사입력 2017.09.27 09:46
  • 아이들의 진로 문제는 부모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다. 아이가 어떤 꿈을 가지는지,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파악하고 도움을 주기 위해 부모들은 항상 신경을 쓰고 있다.

    경기도 성남시에 있는 '한국 잡월드'는 이런 부모들의 고민을 덜어주는 곳이다. 약 120개의 다양한 직업을 체험하고 아이들의 재능과 직업에 대한 흥미를 알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 경기도 성남시에 있는 한국 잡월드의 내부 전경.
    ▲ 경기도 성남시에 있는 한국 잡월드의 내부 전경.
    잡월드의 특징은 만 4세~10세의 어린이들과 11세~18세의 청소년들이 각 나이의 눈높이에 맞춰 진로설계와 직업체험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에게는 직업에 대한 호기심과 이해를, 청소년에게는 다양한 직업체험 및 직업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잡월드에 들어서면 1층 안내데스크에서 목걸이로 된 조이태그를 받고 자신의 정보를 입력한 다음 본격적인 체험을 시작한다. 조이태그는 일종의 입장권으로, 잡월드 내에서 신용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다.

    자신의 아이가 10세 이하라면 2층의 '어린이체험관'으로 이동하자. 어린이체험관은 오전이나 오후 중에서 선택해 예약한 뒤 원하는 체험실을 찾아가면 된다. 체험실은 모두 39개, 직업은 51종이다.

  • 어린이체험관은 4~10세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직업에 흥미를 이끌어내는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 어린이체험관은 4~10세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직업에 흥미를 이끌어내는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어린이 체험관 내부로 들어서면 마치 테마파크에 온 듯한 느낌을 받는다. 이곳에서 어린이들은 소방관이 될 수도, 고고학자가 되어 공룡 뼈를 발굴할 수도 있다. 이곳에서의 직업 체험은 학생들이 직접 몸으로 경험하기 때문에 해당 직업에 대한 아이들의 흥미를 이끌어낸다.

    어린이체험관에서는 입장하면서 50조이를 받는다. 조이는 어린이 체험관에서 사용되는 화폐로 각 체험을 할 때마다 돈을 벌거나 쓰게 된다. 물건을 배달해주는 체험을 하면 조이를 벌고, 음식을 만들어 먹으면 조이를 쓰게 되는 식이다. 모든 체험이 끝난 뒤 남은 조이로 기념품을 구입할 수도 있다.

    어린이체험관에서 나와 맞은편에는 '청소년체험관'이 자리하고 있다. 이곳은 진로에 대해 고민을 시작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모두 42개 체험실에서 66가지의 직업을 체험해볼 수 있다.

  • 청소년체험관에서는 실제와 흡사한 직업 체험을 경험해볼 수 있다.
    ▲ 청소년체험관에서는 실제와 흡사한 직업 체험을 경험해볼 수 있다.
    청소년체험관에서는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체험 내용이 자세하고 실제와 흡사하다. 예를 들어 방송에 관심이 있는 아이라면 직접 영상을 찍어보고 앵커 멘트를 해보는 등 해당 직업에 대한 실제 체험을 하는 형식이다. 체험실 당 60분이 걸리고, 하루 최대 다섯 가지 직업을 체험할 수 있다.

    이곳에서 직접 체험을 해본 한주석(수원시 팔달구, 18) 학생은 "광고회사 쪽에 관심이 있어 체험을 해봤는데 어떠한 일을 하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다"며 "단순히 직업에 대해 글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직접 체험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 진로설계관은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발견하도록 도와준다.
    ▲ 진로설계관은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발견하도록 도와준다.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체험관은 한군데 더 있다. 바로 1층의 '진로설계관'이 그것. 진로설계관에서는 청소년들에게 놀이형 탐색 프로그램을 이용해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발견하도록 도와준다. 이외에도 자기검사존과 상담설계존, 직업정보존 등이 있어 자신의 재능은 무엇인지, 흥미는 어떤 것인지 확인할 수 있다.

    진로설계관에서의 체험은 단순한 체험으로 끝나지 않는다. 이곳에서 체험기록은 재능스펙트럼과 흥미퀘스트 종합결과지에 기록돼 체험이 끝난 후 자신의 재능과 흥미를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체험을 마쳤다면 마지막으로 3, 4층에 자리한 '직업세계관'을 방문해보자. 앞서 소개한 체험관이 아이들에게 직업에 대해 인식하고 느껴보게 했다면, 직업세계관은 직업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인식하고 공유하게 한다.

  • 직업세계관 4층에서는 직업의 가치와 미래 직업에 대해 느낄 수 있다.
    ▲ 직업세계관 4층에서는 직업의 가치와 미래 직업에 대해 느낄 수 있다.
    직업세계관 4층에서는 도로보수공사 종사자, 응급구조사, 산업잠수사 등 보이지 않는 곳에서 생활을 편리하게 도와주는 직업군에 대한 체험장이 마련돼 있다. 이 직업군들의 역할을 직접 체험하다 보면 우리의 생활을 위해 힘쓰는 직업군에 대해 느낄 수 있다.

    3층으로 내려오면 미래의 직업과 꿈을 실현한 직업인과 관련한 코너가 마련돼 있다. 특히 '꿈을 실현한 직업인' 코너에서는 성악가 조수미, 역도선수 장미란 등 자신의 꿈을 실현한 직업인들의 성장 과정과 인터뷰 영상을 볼 수 있다.

    한국 잡월드의 직업세계관과 진로설계관은 예약 없이 현장에서 바로 입장권을 구입해 들어가 볼 수 있다. 하지만 직업체험관관과 직업설계관은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입장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예약은 필수다. 특히 청소년체험관은 경우 방문 전에 체험할 전시실을 선택하게 되어 있다.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자신이 원하는 체험실을 등록하면 된다.

  • 한국 잡월드의 전경. 잡월드를 방문하기 전 사전 예약은 필수다.
    ▲ 한국 잡월드의 전경. 잡월드를 방문하기 전 사전 예약은 필수다.
    ※ 한국 잡월드 관련정보
     - 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분당수서로 501
     - 문의 : 홈페이지(www.koreajobworld.or.kr), 전화(1644-1333)
     - 예약 :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예약, 사전예약하지 못한 경우 잔여석에 한해 당일 구매 가능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