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 지정 특급 음식점인 고육완(烤肉宛)은 청나라 강희 25년(1686년)에 문을 열어 현재까지 베이징 불고기 음식점 중 가장 오래 역사를 자랑한다.
베이징에서는 남완북계(南宛北季)라 하여 완(宛)씨네 소고기구이 '고육완'과 계(季)씨네 양고기구이 '고육계(烤肉季)'가 각각 유명하다. 그 중 고육완은 완씨 성을 가진 회족이 쉬안우먼(宣武门)일대 노점에서 소고기와 양고기를 팔았던 것이 시초였으며, 현재는 3대째 전통을 이어 영업 중이다.
고육완의 고기를 굽는 기술은 특색 있고, 맛이 훌륭해 베이징시 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될 정도이다. 이곳에서 사용하는 고기는 생후 4~5년 된 무게 300근 이상의 산서성 젖소만을 사용한다. 또한 어깻살, 갈비, 등심 등 가장 연한 부위를 사용하고 힘줄은 떼어내 사용한다. 여기에다가 특별히 고른 소나무, 대추나무, 배나무로 구워내 윤기뿐만 아니라 특유의 향도 배어있다. -
베이징 불고기(北京烤肉)는 북방의 유목민족이 개발한 음식으로 시간이 흐름에 따라 발전시켜 현재 베이징 전통요리가 됐다.
최초에는 쇠고기나 양고기를 토막 썰어 파와 소금을 뿌리고 콩국에 양념하여 불 위에 구웠다. 반면 베이징 불고기는 평평한 쇠가마를 사용하고, 몽골 불고기는 가마뚜껑과 같이 오목한 가마를 사용한다. 또한 몽골 불고기는 야외에서 구하기 쉬운 말린 소똥을 사용했으나 베이징 불고기는 소나무 장작을 사용해 고기를 구우면서 나무 특유의 향이 스며드는 것이 특징이다.
몽골족은 살코기, 비계 등 모든 부위를 가리지 않고 큼직큼직 썰어 요리하는 반면 베이징에서는 납작한 형태, 실처럼 얇은 형태, 깍두기 모양 등 소의 부위에 따라 다르게 썰어 요리한다. -
베이징 불고기를 먹는 방법은 둥근 쇠가마를 벽돌로 쌓은 곳에 올려놓고, 그 주변에 식기와 잔, 조미료 등을 올려놓는다.
가마 주변에 둘러앉은 손님들이 저마다 긴 젓가락을 들고 원하는 만큼 소고기를 집어 가마에 올려놓았다가 고기에 소나무 향이 배면 먹는다. 소고기 외에도 파, 마늘, 토마토, 오이 등 채소도 있어 같이 곁들어 먹을 수 있다. -
특히 고육완은 전통적인 중국식 불고기 즐길 수 있는 '무흘자고(武吃自考)' 방식으로 먹는 것이 특징이다. 무흘자고는 화로에 빙 둘러서 한 발은 긴 의자에 걸치고 한발은 땅에 디딘 채 한 손엔 양념 그릇, 다른 한 손엔 긴 대나무 젓가락을 들고 얇게 썬 고기를 소스에 찍어 가마 위에서 구워 먹는 방식이다. 고기가 익으면 마늘장아찌와 오이채 또는 소스에 찍어 먹는다. 우리나라 불고기의 맛과 중국식 불고기의 맛을 비교해 보면 더욱 흥미롭다.
불고기 외에도 이곳에선 각종 정통 베이징식 밑반찬과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다. 그중 참깨를 뿌린 오리 꼬치구이와 바삭한 양다리 구이는 그 맛이 일품이다.
고육완에 대한 자세한 여행 정보는 온라인투어(1544-3663/www.onlinetour.co.kr)로 문의하면 된다. -
※ 여행TIP
고육완(烤肉宛, kǎo ròu wǎn, 카오로우완)
주 소: 北京市西城区南礼士路58号(베이징시씨청취난리시58하오)
전 화: 13501030616
- 미디어취재팀 china@chosun.com
최신뉴스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dizz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