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이징시내에서 120km 가량 떨어진 고북수진(古北水镇, 구베이수이전)이 중국 인기 관광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개발비용만 45억위안(7천700억원), 총면적만 9㎢로 여의도 면적의 3배에 달하는 이곳은 원래 시골의 한적한 마을이었지만 부동산 개발업체에서 중국 대표적 수향마을인 우전(乌镇)과 화북지역 건축양식을 융합해 만든 관광마을이다.
-
입구에 들어서면 먼저 고풍스러운 중국 전통 민속 마을 풍경이 눈에 들어온다. 수향마을답게 아기자기한 목조가옥들 사이로 맑은 하천이 흐르고 돌다리가 놓여 있어 고즈넉한 분위기를 풍긴다. 2010년부터 조성돼 작년에 개장한 이 마을에서는 주변 산세를 따라 건설된 만리장성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마을 내에는 경극 공연이나 나룻배 체험 등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시설도 있다.
직접 걸어 다니며 전통가옥을 하나하나 관람해도 좋지만 나룻배를 타고 여유롭게 마을을 둘러보는 것도 좋다. 민속촌처럼 마을을 돌아다니며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는 관광마을인 이곳은 실제 거주구역이 아닌 관광객을 위한 마을에 가깝다. -
대표적 즐길 거리로 중국 전통 술도가 '사마소소주방(司马小烧酒坊)'과 염색집 '영순염방(永顺染坊)'과 꼽힌다. 술 냄새가 진동하는 사마소소주방에는 커다란 술독이 수십 개 자리하고 있다. 큰 항아리는 무게가 500㎏에 달한다고 하니 놀랄 수밖에 없다. 이곳에서는 전통 방식으로 술을 제조하는 것을 볼 수 있고, 100위안 내외로 판매도 한다. 술로 만든 요리도 시식할 수 있으니 그야말로 천국이 따로 없다.
다양한 색깔로 염색된 천이 널려 있는 영순염방도 놓칠 수 없다. 꽃무늬 본뜨기, 염색, 말리기 등 수천 년 역사를 자랑하는 중국 선조들의 기술을 그대로 적용하는 염색 전 과정을 볼 수 있다. 염색 체험도 가능하니 남녀노소 좋아할 법하다. -
중국판 런닝맨의 촬영장소로 유명해진 이곳은 동양의 베네치아 같은 수향마을과 한국 민속촌 느낌이 반반 섞여있다. 현재 거주하는 사람은 없지만 중국 전통가옥의 거실과 침실 등 내부의 모습을 둘러볼 수 있게 재현해 놓았으니 중국의 전통양식과 문화를 탐방하기에는 더 좋다.
중국 영화에서나 봤을 듯한 고대마을을 보다 오래 체험하고 싶다면 하룻밤 묵어가는 것도 좋다. 고급호텔은 하룻밤 숙박이 300만원이 넘지만, 10만원에 못 미치는 민박집도 많다. 단 주말 객실 점유율이 80%에 달하니 예약은 필수다. -
마을이 만리장성 바로 옆에 위치했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마을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가서 400m가량 계단을 따라 오르면 만리장성의 한 구간인 사마대장성(司马台长城,쓰마타이창청) 8관문에 도착한다. 이곳은 세계문화유산이자 국가 4A급 관광지이며 만리장성 중 원형에 가장 가까운 곳이다.
보통 한국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만리장성 구간은 팔달령장성(八達嶺长城). 하지만 베이징 시민이 가장 아름다운 장성으로 꼽는 곳이 바로 사마대장성이다. 영국 타임지는 '전 세계에서 꼭 가 봐야 할 25곳 관광지' 중 첫 번째로 사마대장성을 꼽기도 했다. -
사마대장성은 16세기 중반(1568년) 명나라 시대에 건설됐다. 총 길이 5.4㎞로 동쪽의 망경루에서 서쪽의 후천구까지 이른다. 가장 높은 망루는 해발 1000m에 달한다. 망루에 올라 아래를 내려다보면 더할 나위 없는 절경이 펼쳐진다.
다만 장성이 험한 산악지형으로 이어져 가파르고 위험하기 때문에 몇 곳을 빼고는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
해가 떨어진 후 고북수진 마을에서 사마대장성 구간을 감상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묘미다. 장성 구간마다 밝은 조명을 켜놓아 마치 거대한 용 한 마리가 하늘로 날아오르는 듯한 형상으로 신비로운 느낌마저 든다.
중앙광장 주변에는 물엿을 불어서 각종 형상을 만드는 취당인(吹糖人), 대나무 잎으로 풀벌레 모양을 만드는 여인, 붓 대신 먹으로 석필화를 그려주는 화가 등 다양한 볼거리도 있다.
고북수진과 사마대장성은 베이징 시내와 공항에서 매일 셔틀버스가 운행되며, 자세한 여행 상품정보는 한진관광(1544-3663/www.kaltour.com)로 문의하면 된다.
※ 여행 TIP
고북수전(古北水镇,구베이수이전)
주 소: 北京市密云县古北口镇司马台村
전 화: 010-81009999
사이트: www.wtown.com/
입장권: 150위안
개방시간: 8:00-18:00
- 미디어취재팀 china@chosun.com
최신뉴스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dizz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