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장비의 비극 깃든 中 4대 고성, 쓰촨 '랑중'

기사입력 2015.09.14 09:30
  • 다양한 문화가 오랜 시간 축적된 역사·문화 도시, 랑중고성.
    ▲ 다양한 문화가 오랜 시간 축적된 역사·문화 도시, 랑중고성.
    촉한(蜀汉) 말기 건립된 랑중고성(阆中古城)은 중국 내 현존하는 최대의 옛 성터이다. 2300여년의 역사에 비해 비교적 문화 보존이 잘된 이곳은 '역사와 문화의 고성'으로 불리며, 윈난 여강고성(云南的丽江古城)、산시 평요고성(山西的平遥古城)、안후이 휘주고성(安徽的徽州古城)과 함께 중국 4대 고성으로 꼽힌다.

    쓰촨성과 중원을 이어주는 교통의 요지에 위치한 랑중고성은 역대 통치자들이 서남지방 주요 군사도시로 여겨 아낌없는 물자와 재정지원을 받았다. 이 덕분에 현재 이곳은 당·송의 구조와 명·청의 풍모를 유지하는 건축양식의 특징을 갖고 있다.

  • 촉나라의 장수 장비의 '장환후사'.
    ▲ 촉나라의 장수 장비의 '장환후사'.
    랑중고성에는 장환후사(张桓侯祠), 화광루(华光楼), 공원(贡院), 중천루(中天楼) 등 8개의 국가보호문화재와 22개 성급 문화재가 있다.

    그 중 장비묘는 장비(张飞)의 시호인 환후(桓侯)를 따서 장환후사(张桓侯祠) 또는 한환후사(汉桓侯祠)로 불린다. 장환후사 가장 안쪽 장비묘가 있고, 장비의 업적을 기리는 박물관과 사당으로 구성 되어있다.

    장비는 삼국시대 촉나라의 장수로, 관우와 더불어 당대 최고의 장수로 칭송받았다. 하지만 장비는 221년 부하 범강(范疆)과 장달(張達)에게 죽임을 당했다. 장비를 살해하고 두려움에 떨던 두 명의 부하들은 장비의 머리를 양쯔강에 버렸고, 이곳에는 머리 없는 시체만 묻혀있다. 그래서 현재 장비의 묘 하나는 랑중고성, 또 하나는 양쯔강 중경 운양현(雲陽)에 있다.

    중국인들은 장비의 이런 비극에 대해 "몸은 랑중에 두고 머리는 운양에 있구나(身在閬中, 頭在雲陽)"라고 말한다. 고성을 걷다 보면 장비분장을 한 행렬을 자주 볼 수 있다. 이는 사진촬영도 가능하며 관광객들에게 큰 볼거리를 선사한다.

  • 화광루에서 바라본 고성풍경과 공원.
    ▲ 화광루에서 바라본 고성풍경과 공원.
    당나라때 만들어진 화광루는 오랜 세월 전쟁으로 화재가 발생하여 몇 차례 다시 지어진 도교양식의 건물이다. 현재는 1867년 청나라때 재건한 것으로 마을을 상징하는 건축물이 되었다. 화광루는 총 36m 높이로 우뚝 솟아있어 전망대 역할을 한다. 4층 높이에서 마을 전체와 강 건너 금병산(锦屏山)까지 조망할 수 있다.

    중국 최고의 시인 두보(杜甫)는 화광루에 올라 "삼면 성벽이 강물에 비치고, 주위의 산들이 밤 노을을 가두다. (三面江光抱城廓,四围山势锁烟霞)"라고 랑중의 아름다움을 노래했다. 화광루의 건축미는 랑중고성에서 으뜸이라 하여 "제1의 누각(阆苑第一楼)" 또는 고성 남쪽에 있어 "남루(南楼)", "진강루(镇江楼)"로 불린다.

    고성 중심에 위치한 공원(贡院)은 옛날 과거시험이 치러졌던 시험장이다. 과거시험은 수나라때 시작하여 1317년간 시행된 관리 선발제도다. 랑중고성은 각종 서원(书院)의 발달과 높은 교육열, 교육문화 흥성으로 수많은 과거 급제자가 배출된 곳이다.

    1904년 마지막으로 과거시험이 치러진 뒤 이곳은 과거시험 장소, 과거시험 응시자를 위한 기숙사와 독서실 등 과거시험에 관한 내용으로 재현됐다.

  •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 랑중고성.
    ▲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 랑중고성.
    명청시대에 지어진 누각인 중천루에 오르면 천장 가운데 중국 상고시대 복희씨가 지었다는 여덟 가지 괘인 팔괘를 볼 수 있다. 랑중고성의 중심에 있는 중천루는 고성내 길이 헷갈릴 경우 중천루를 기준으로 하면 위치파악이 쉽다. 또한 해 질 무렵 은은한 불빛이 빛나는 중천루 야경은 또 하나의 매력으로 다가온다.

    랑중고성은 풍수도시로 산과 강의 경치가 수려하며 3면이 물로 둘러싸여 있어 천인합일(天人合一)의 중국 전통도시건설 사상과 부합된다. 마을 사이로 쓰촨이라는 지명을 만든 강 중 하나인 가릉강(嘉陵江)과 비단이 병풍을 두른 듯한 금병산(锦屏山)으로 둘러싸여 있다. 마치 안동 하회마을과 같이 태극형 강줄기가 마을을 싸고돌면서 'S' 자형을 이룬다.

    가릉강 풍광은 예로부터 "가릉제일강산(嘉陵第一江山)"으로 명성을 떨쳤고, 중국 최고 시인 두보(杜甫)는 "랑중성 남쪽은 천하에 드물다(阆中城南天下稀)"라 했다.

  • 랑중고성의 특산물인 장비 육포와 랑중삼절.
    ▲ 랑중고성의 특산물인 장비 육포와 랑중삼절.
    랑중의 대표적인 특산물은 장비가 위나라와 전투 길에 만들었다는 '소고기 육포(张飞牛肉)'다. 이 육포는 장비 육포라 불리며, 한국의 육포와는 다르게 바삭하고 고소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육포 판매점에서 장비 분장을 한 사람들을 만나볼 수 있다.

    장비육포를 사용한 랑중삼절(阆中三绝)은 바삭한 떡과 쫄깃한 쇠고기가 상큼한 식초에 어우러진 별미음식이다. 이곳의 특산물인 식초를 사용한 '초포각(醋泡脚)'은 여행의 피로를 풀기에 적합한 마사지로 여행객들에게 인기다.

    억지로 꾸미지 않은 고즈넉한 고성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힐링여행을 하고 싶다면 랑중고성을 추천한다. 고성 내 청대 건축양식으로 지어진 숙박시설에서의 하룻밤은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이다.

    ※ 여행TIP

    랑중고성(阆中古城, Lángzhōng gǔchéng, 랑중꾸청)
    주  소: 阆中市阆水中路33号 (랑쭝시 수쭝루 33하오)
    전  화: 400-100-9255
    사이트: www.alangzhong.com
    입장권: 120위안
    교  통: 1번, 2번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