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들의 강아지 기르기 "복종 훈련 및 사회성 교육은 어떻게 할까?"

기사입력 2019.08.19 14:07
짧은 꼬리와 함께 토실한 엉덩이를 마구 흔드는 애교 넘치는 강아지의 모습에 반해 강아지를 키우려는 이들이 늘고 있지만, 막상 강아지를 키우려면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하다. 강아지를 키우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하고 무엇을 알고 있어야 할까? 처음 강아지 키우기에 처음 도전하는 이들에게 꼭 필요한 기본 정보를 소개한다.
  • 사진=야후이미지검색
    ▲ 사진=야후이미지검색
    개는 무리 속에서 자신의 서열에 따라 행동 방식을 정하는 습성이 있으므로, 보호자와 가족에 대한 복종 훈련으로 가족 누구와도 서열 경쟁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음식은 항상 개보다 사람이 먼저 먹고, 문을 나갈 때도 사람이 항상 먼저 나가며 목줄 착용 등의 방법으로 주인이 강아지의 지배자이며 명령하는 위치에 있다는 것을 인식시킬 수 있다.

    또 강아지를 집 안에서만 키우면 외부에 대한 적응을 못 해 지나친 경계심이나 두려움이 생길 수 있으므로, 산책을 통해 다른 사람이나 강아지들과의 만나게 해 사회성을 키워줘야 한다.

    어린 강아지는 주의가 산만해 마음대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은데, 목줄을 당기며 “따라와” 등의 명령을 하며 주인의 발걸음에 맞춰 걷도록 교육을 한다. 먹이를 이용해 자연스럽게 따라오도록 유도하는 것도 좋다. 단, 개가 주인보다 앞서 가면 자신이 우두머리라고 생각하므로, 산책할 때 강아지가 보호자보다 앞에서 걷도록 해서는 안 된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