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일반

초보들의 강아지 기르기 ②"강아지 교육할 때 중요한 것은?"

기사입력 2019.08.16
짧은 꼬리와 함께 토실한 엉덩이를 마구 흔드는 애교 넘치는 강아지의 모습에 반해 강아지를 키우려는 이들이 늘고 있지만, 막상 강아지를 키우려면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하다. 강아지를 키우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하고 무엇을 알고 있어야 할까? 처음 강아지 키우기에 처음 도전하는 이들에게 꼭 필요한 기본 정보를 알아보자.
  • 사진=야후이미지검색
    ▲ 사진=야후이미지검색
    강아지 교육은 집에 데리고 오는 날부터 시키는 것이 좋으며, 처음부터 일관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한번 강아지가 원하는 대로 맞춰주면 강아지는 당연히 그런 것이 허용되리라 기대하기 때문이다. 강아지는 사람과 모든 생활에서 구별되어 살아갈 수 있도록 준비하고 교육하도록 한다.

    강아지 교육은 강압적인 통제보다는 공복일 때 먹이를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교육은 즐겁게 마무리하도록 한다. 효과적인 훈련을 위해 목줄, 집, 밥그릇, 장난감 등을 갖추고, 훈련 내용은 가족들과 함께 공유한다. 교육시간은 하루에 두 번, 15분 정도로 짧게 하며, 훈련 보상은 과분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강아지 훈련은 장시간에 걸쳐 진행되는 것임을 명심하자.

    개들은 분명한 손동작과 “안돼!” “괜찮아”와 같이 짧고 날카로운 명령에 가장 반응을 잘 보인다. 명령은 엄격하게 해야 하며 명령을 잘 수행했을 때는 두 팔로 포옹하며 웃는 얼굴과 친근감 있는 목소리로 칭찬해주도록 한다.

최신뉴스